□책제목 : 인생의 차이를 만드는 독서법 본깨적 □저자/출판사 : 박상배/위즈덤하우스 □책 읽은날 : 2024.02.18. ~ 02.25. □키워드 : #인생을바꾸는 #독서법 #본깨적
■본 것 2장. 이것이 삶을 바꾸는 책 읽기다 70페이지 책을 읽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책에서 본 것이 무엇인지, 책을 보면서 무엇을 깨달았는지 정리하고, 일상생활이나 업무에 적용할 만한 것이 있는지 고민해보는 것이 ‘본깨적 책 읽기’의 핵심이다.
76페이지 우리나라 대학생들은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은 책만 읽었다고 인정하는데, 하버드대와 옥스퍼드대 학생들은 필요한 부분만 골라 읽어도 다 읽은 것으로 친다.
84페이지 도망가려는 기억을 잡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. 바로 ‘반복’이다. ... 하루가 지났을 때 반복해 읽으면 기억의 상당 부분을 붙잡을 수 있다. 하루가 지나면서부터는 망각 속도가 다소 둔화되므로 일주일이 지났을 때 한 번 더 읽고, 2주째에 한 번 더, 마지막으로 4주째에 한 번 더 반복해 읽는다. 이를 1124(1일, 1주, 2주, 4주) 재독법이라 한다.
111페이지 책을 읽고 삶을 바꾸려면 적용, 즉 실행을 해야 한다.
3장. 실전! 본깨적 책 읽기 127~137페이지 Before Reading ① 책과 나의 연관성 점검 (책의 흥미성, 직업 연관성, 생활 연관성, 책의 고전성, 작가의 전문성, 적용 가능성) ② 예상 핵심 키워드 뽑기 - 작가의 관점에서 보려고 노력해야 한다 ③ 책에서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
147페이지 본 것은 책 상단에, 깨닫고 적용할 것은 하단에
150~157페이지 인덱스 붙이기(본 것: 파란색, 깨달은 것: 노란색, 적용할 것: 빨간색) After Reading ① 유용한 책인지 평가 ② 이 책에서 얻은 것은 무엇인가 ③ 연관 지어 읽어볼 책이나 내용
158페이지 본깨적 노트 작성, 선택이 아닌 필수 중요한 대목을 베껴 쓰는 것이 기본
4장. 북 바인더, 책과 삶을 하나로 묶다 223페이지 메모해둔 내용을 필요할 때 꺼내 잘 활용하려면 메모만 잘해서는 안된다. 관리를 잘해야 한다. 메모를 종류별로 잘 분류하고 관리해야 필요할 때 빨리 찾아 활용할 수 있다.
■깨달은 것 - 나도 이제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은 책만 읽은 책으로 인정해왔구나. 골라 읽더라도 연간 100권씩 읽는 건 대단하다. - 실행하지 않는 책읽기는 의미가 없다. - 책을 읽을 때는 작가의 관점에서 읽고, 깨달음과 적용을 나에게 하는 것이다. - 메모를 관리해야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작가가 계속해서 바인더를 이용한 독서노트 관리를 말했던 거구나.
■적용할 것 - 앞으로는 나도 골라 읽더라도 올해 20권은 읽어보자. - One Book, One Message, One Action을 나도 적용하자. - 작가의 관점에서 책을 읽고, 좋은 글 뽑는 건 분리해서 적용하자.
■좋은 글 - 107페이지 나름 시간을 두고 다양한 책을 열심히 읽었는데 왜 삶이 바뀌지 않느냐고 조급해할 이유도 없다. 서두르지 말고 차근차근 책을 읽다 보면 반드시 임계점을 통화하는 그날이 온다. - 222페이지 일찍이 아인슈타인은 “기억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잊기 위해 메모를 한다”라고 말했다.
* One Message : 본깨적 독서노트 작성과 관리로 삶의 변화를 만들자! * One Action : 이제 읽은 책은 독서노트 작성해서 인쇄해서 관리하자!